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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쿠팡 주식상장과 성장, 배송부터 주식까지 쿠팡의 모든 것

by 전설적인 훈히 2021. 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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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이 글은 주식 투자글이 아닌 개인적인 생각 및 팩트를 정리해놓은 글입니다

쿠팡 로켓배송부터 주식까지 [쿠팡의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쿠팡, 로켓배송부터 주식까지 7년간의 무서운 성장을 이룬 오픈마켓의 대표주자

 

 

쿠팡 로켓배송부터 주식까지 쿠팡의 모든 것  1. 쿠팡의 시작과 현재, 7년간의 로켓성장

쿠팡의 설립

쿠팡(주)는 2010년 8월에 오픈하였습니다.

쿠팡(주)의 본사는 쿠팡 엘엘씨이며, 서울 외에 미국 실리콘 밸리와 시애틀 , 리버사이드, 중국 베이징, 상하이 등에

전세계 곳곳에 사무실을 두고 있습니다.

쿠팡의 지분구조란?

쿠팡(주)은 초기 개업부터 일본기업이라는 말이 많이 돌았습니다.

쿠팡(주)의 100% 소유 모기업인 쿠팡 엘엘씨의 대주주인 비전펀드가 일본계 자금이 대부분이라,

지배구조상의 일본기업이라는 해석이 많기도 하지만, 임원진이 미국인이라는 점에서는

일본기업이 투자한 미국 기업, 그외에 시장이 한국시장에 한정되어있어 직원들은 한국인이라는 점에서

한국기업이라는 해석도 가능합니다.

쿠팡 엘엘씨의 최대 주주인 일본 소프트뱅크 비전펀드는 일본과 중동계 자금으로 운영되는 회사입니다.

쿠팡(주)는 현재 비상장 기업으로 자세한 내역은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어

지금 상장을 앞에 두고 있는 시점에서 쿠팡(주)의 정확한 지분구조 및 회사구조에 대해 관심이 많이 쏠려있습니다.

 

출처 : 꿀팁,안선생

 

쿠팡의 시작

본래 쿠팡(주)은 '쿠폰이 팡팡 터지는 곳'이라는 뜻으로 시작되었습니다.

현재는 소셜커머스 보다는 티몬, 위메프 모두 온라인 종합 쇼핑몰 또는 오픈마켓으로 볼 수 있으며,

쿠팡은 스스로 아이템 마켓이라 칭하고 있습니다.

 

 

쿠팡의 매출

쿠팡(주)은 지난 1월 쿠팡홈 및 쿠팡이츠앱에서 2천만명이 약 2조4천억원을 결제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한국인 만 20세 이상 소비자의 카드, 이체 등 결제금액을 표본조사한 결과입니다.

쿠팡(주)의 이용자들은 1월 한달 동안 한번 결제시 3만2천원씩 약 14만4천원을 결제한것으로,

재구매율은 대략적으로 76%이며, 국내 주요 온라인 쇼핑몰 중 1인당 평균 결제횟수와 재구매율이 가장 높습니다.

결제 이용자의 연령대로는 30대가 29%로 가장 많으며, 4-50대가 23%, 28%로 많습니다.

쿠팡의 결제금액 외에도 쿠팡앱(쿠팡홈+쿠팡이츠)의 사용자도 역대 최대기록을 갱신했습니다.

쿠팡홈의 사용자는 약 1,900만명, 쿠팡이츠의 사용자는 340만명으로 최대 사용자를 기록했습니다.

쿠팡이 제출한 증권신고서에는 2020년 쿠팡매출은 119억 7천만 달러로, 전년대비 92% 증가했으며,

당기순손실은 4억 7490만 달러고 2019년 당기순손실 대비 1억달러 가량을 축소시켰습니다.

 

출처 : 와이즈앱 + 서울경제

쿠팡의 대규모 치킨게임

이런 최다 매출 최다 사용자를 기록 한 쿠팡의 가장 큰 특징이자 의문점은 수익이 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2010년 개업 이후로 단 한해도 영업 순이익을 낸적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대주주인 소프트뱅크의 손정의 사장의 뜻일거라는 추측이 존재합니다.

손정의는 매출을 상승시키고 끝내 치킨게임의 승자가 되어 한국물류를 독식하려한다는 주장입니다.

2019년 기준으로 누적적자는 약 4조원이며, 로켓배송으로 대표되는 쿠팡의 물류 투자가 흑자로 전환된다면

현재의 적자를 막고 생존할 수는 있겠지만 어떨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쿠팡의 적자생존법

2010년 개업 이후로 대규모 적자이지만, 2019년 쿠팡의 적자는 전년 대비 36%나 감소했습니다.

쿠팡이 대규모 적자를 내면서도 버티는 방법은 외상대금인 1조억원 이상을 운영자금으로 충당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 코로나19의 특수적인 상황과 오프라인 유통업의 위기로 온라인 쇼핑업계 및 쿠팡도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쿠팡 로켓배송부터 주식까지 쿠팡의 모든 것  2. 쿠팡의 로켓주식

 

쿠팡과 주식

① 쿠팡따라 관련주도 로켓상승

쿠팡(주)는 뉴욕증시 상장이 결정되면서 그에 따라 쿠팡 관련주인 KTH와 KCTC가 연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월 17일 오전을 기점으로 현재 쿠팡의 물류 및 창고업무를 제휴중인 KCTC는 전일 대비 약 25%가 올랐습니다.

쿠팡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인 쿠팡플레이에 컨텐츠를 공급하는 파트너인 KTH 또한 약 16%가 올랐습니다.

쿠팡 관련주로 크게 주목받았던 동방은 전날 장 마감 이후 투자경고종목으로 하루 거래가 정지되었습니다.

현재 동방은 다시 크게 떨어져있지만, 최대 400%까지 오른 쿠팡의 대장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쿠팡 관련주 : 동방(물류), KTH, 쇼박스(쿠팡플레이), 오텍(차량),

                         대영포장/영풍제지/삼보판지/대림제지/아세아제지/태림포장/신대양제지(골판지)

 

출처 : 네이버 증권

 

출처 : 네이버 증권

 

출처 : 네이버 증권

 

② 나스닥에서 뉴욕증권으로 변경

대규모 적자에도 쿠팡은 2020년 7월 이후로 상장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었습니다.

2021년 1월 11일 골드만삭스를 통해 예비심사 승인을 받았으며 2021년 1분기 내 상장 절차가 마무리 될 예정이었으나,

2021년 2월 12일 기존의 나스닥 상장이 아닌 뉴욕증권거래서 상장으로 변경한 이유는 차등의결권 제도라고 증권신고서에 적시했습니다. 김범석 의장은 쿠팡 B주를 2% 보유중인데, 쿠팡 B주는 A주의 29배에 달하는 의결권을 가지고 있어서

쿠팡 B주를 2% 보유중인 김범석 의장의 의결권은 전체의 58%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쿠팡의 주주초대권

쿠팡(주)은 상장 완료 이후에 쿠팡맨과 쿠팡직원들에게 총 1,000억원 가량의 자사주를 무상나눔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3월 5일까지 상시직으로 전환하는 일용직은 1인당 200만원 상당의 주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목표 인원은 약 3천명으로, 채용 현황에 따라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

 

쿠팡 로켓배송부터 주식까지 쿠팡의 모든 것  3. 쿠팡의 글로벌 진출

 

쿠팡의 시장확장

① 로켓배송, 쿠팡이츠의 연이은 성공으로 새로운 시장 진출

쿠팡(주)은 로켓배송의 성공과 공동대표인 박대준대표가 지휘한 쿠팡이츠의 두번째 성공으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시장진출시작하였습니다.

이미 2020년 7월 싱가폴의 OTT서비스인 훅을 인수했으며, 쿠팡이츠의 일등공신 박대준 대표의 비밀 프로젝트팀으로

컨텐츠와 마케팅 및 운영관련 인력을 별도 충원하여 현재 독점 컨텐츠를 확보하기 위해 방송사 및 영화사 쪽으로

많은 접촉을 시도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OTT 사업자의 경쟁력으로 핵심상품인 스포츠 컨텐츠 공략을 위해 NBA와 MLB, 프리미어 리그 등에 대한

독점 중계권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협상중이라고 전했습니다.

 

② 넷플릭스 오리지널 벤치마킹한 쿠팡 오리지널

국민 10명중 9명이 본다는 넷플릭스를 롤모델 삼아 넷플릭스 자체 컨텐츠인 넷플릭스 오리지널과 유사하게

쿠팡 오리지널 상표권도 출원했다고 합니다.

현재 2021년 1월 6일 앱스토어에 쿠팡플레이가 출시 되었으며, 태블릿, 스마트TV 등 다른 디바이스 및 컨텐츠도

다양하게 정식 출시가 예정되어있습니다.

 

쿠팡의 미래

① 현재의 어두운 유통업계

지는 대형마트, 뜨는 택배업체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오프라인 유통업은 위기를 맞았습니다.

2019년 8월 국민마트인 이마트 실적발표가 창립 26년만의 첫 적자 발생으로, 오프라인 유통업이 유통업계의 대표인

대형마트까지 미쳤다는 영향입니다. 

반면, 온라인 쇼핑업계는 대기업의 참여도 늘고 쿠팡도 급격한 매출로 유통업계의 재편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② 쿠팡의 한계와 네이버의 위협

쿠팡은 아직까지 글로벌이 아닌 국내 플레이어라는 점, 성장 가능성에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전국민이 사용하는 네이버라는 강력한 플레이어가 이미 네이버쇼핑의 거래액은 쿠팡을 넘어섰고,

대한통운과 주식을 교환하여 협업한 상태라 쿠팡의 로켓배송을 뛰어넘을 배송시스템을 도입시킬 가능성이 많습니다.

특히 네이버는 현재 네이버멤버십 플러스를 통해 최대 5%라는 큰 혜택을 주며 네이버쇼핑을 강화시키고 있습니다.

 

③ 쿠팡의 밝은 미래

쿠팡의 미래가 밝은 점도 있습니다.

한국은 수도권에 인구가 밀집되어있으며, 크기가 미국보다는 작아 온라인 쇼핑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예정이며,

현재도 온라인 쇼핑 시장규모는 전세계에서 5위이며, 더욱더 성장할 예정입니다.

또한 앞으로 시장에 진입할 10대, 20대 모두가 쿠팡을 쇼핑 1위로 인식 및 이용을 하고 있으며,

한번 쇼핑습관화가 되면 쉽게 바뀌지가 않아, 주변 기업이 성장해도 1위 인식을 바꾸는 데는 시간과 투자가 뒤따릅니다.

그리고 쿠팡플레이, 쿠팡 이츠 등 여러 분야에서의 끊임없는 투자로 시장 지배력의 확대는 지금보다 더욱 강대해지며

또다른 컨텐츠를 확보하고 독점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한다는 전문가들의 예견이 뒤따르고 있습니다.

 

 


한국의 아마존닷컴이 상장한다, 알리바바 그룹 이후 최대 규모의 외국기업 상장이라며 환영하는 기사를 쓰고있는

외신들 및 한국이 글로벌주식시장으로 전세계의 이목을 받으며 꾸준히 성장해나가는 바람으로

쿠팡의 상장전 모든것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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